얼마 안 남은 대학 면접, 고려대를 준비하시는 여러분을 위해 오늘은 고려대의 대학 면접 질문과 실제 수험생들의 답변, 그리고 면접 특징들을 정리해왔습니다. 면접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 되시길 바라고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 있으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고려대 면접 후기와 특징, 질문 답변들
전자공학과
- 면접 특징 : 생기부 관련 질문도 꽤 있으니 자신의 생기부를 꼼꼼히 확인할 것.
- 면접 전형 : 학생부 교과 학교 추천 I 전형
질문 : 우리 과에 지원한 동기가 뭐예요?
답변 : 1학년 때 태양광 발전기 견학에 대한 진로체험과 2학년 동아리 활동에서 태양전지 보조배터리를 만들면서 흥미를 가지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질문 : 태양광 태양광 하는데, 태양광 쪽으로 유명한 사람이 누구인지 아나요?
답변 : (잠시 생각) 거기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질문 : 그럼 태양전지는 AC에서 DC에요 아니면 DC에서 AC에요?
답변 : (헷갈림) AC에서 DC입니다.
질문 : 다시 생각해 보세요.
답변 : 직류전기를 인버터에서 교류전기로 변환합니다.
질문 : 그럼 AC가 교류예요 직류예요?
답변 : 교류입니다.
질문 : 태양전지 보조배터리를 제작했다고 했는 데 사용한 태양전지의 전압은 어떻게 되나요? 보조배터리의 출력 전압은 어떻게 되죠?
답변 : 사용한 태양 전지의 전압은 4.8V입니다. 보조배터리의 출력 전압은 잘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질문 : 그럼 실험은 어떻게 되었나요?
답변 : (실험과정 설명 후) 마지막에 보조배터리에 전원 라이트가 들어온 걸 확인하여 실험을 마무리했으나 약간의 누전이 발생하여 탄 냄새가 났습니다.
질문 : 그럼 실험을 실패한 것 아니에요? 공학을 하는 데 있어서 매우 위험한 작업인데 그렇게 알아보지 않고 실험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 아닌가요?
답변 : 그렇게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그 실험 이후 더 정보를 찾아보는 습관을 갖게 되었고, 그 실패는 훗날 공학을 할 때 큰 교훈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질문 : 생기부 보면 메타인지에 관해 본인이 잘 활용했다고 하는데 어떤 부분에서 잘 활용했나요?
답변 : 공부하는 데 있어서 제가 아는 부분과 모르는 부분을 확실히 하고 모르는 부분을 보완하는 공부를 한 점에서 활용했습니다.
질문 : 그럼 하트웨어 쪽에 관심 있나요? 아니면 소프트웨어 쪽에 관심 있나요?
답변 : 현재로선 소프트웨어 쪽에 관심이 많습니다.
질문 : 학생은 우리 학교에 와서 어떤 활동을 할 것인가요?
답변 : 적정기술을 연구하고 보급하는 활동을 하여 사회의 공익을 증진시킬 것입니다. 이를 통해 세계적 환경문제를 보완하고 싶습니다.
질문 : 적정기술을 연구하고 싶다고요?
답변 : 네 (제대로 답변을 못함)
수학교육과
- 면접 특징 : 대기실 들어가면 전자기기를 수거하고 첫 면접자가 들어가면 부모님 핸드폰으로 퇴실 예정 시간이 발송됨.
- 면접 전형 : 학생부 종합, 학교 추천 II전형
질문 : 수학 학습을 하며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어디인가요?
답변 : 기하와 벡터 공간 부분이 가장 흥미로웠습니다. 멘티와 한 문제에 대해 다양한 풀이법 공유한 적이 있는데 공간도형 접근, 성분화, 좌표 공간에서 파악, 법 선 벡터로 파악 등 다양한 풀이법이 나왔고 이들 모두 각자 논리가 있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방법의 접근이 가능한 공간 부분이 가장 흥미로웠습니다.
질문 : 수학 학습을 하며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어디인가요?
답변 : 역설적이게도 가장 어려웠던 부분도 공간입니다. 3차원 공간을 2차원 평면 종이에 옮겨놓은 단원 특성상 공간 파악이 어려웠습니다. 처음엔 감과 공간지각 능력으로 판단하려 했으나 부족함을 느꼈고 정의에 입각한 사고를 통해 극복했습니다. 직선과 평면의 결정 조건, 삼수선의 정리 등 기본 도구들을 익히려고 노력했고 이 도구들에 의지해서 공간을 살펴 나갔습니다. 그 결과 어느새 공간이 가장 재미있고 자신 있는 단원이 되었습니다.
질문 : 미래 사회에서 수학교사로서의 역할은 어찌 될 것이라 생각합니까?
답변 : 4차 산업혁명시대인 미래 사회에서는 지식의 축적보다는 지식의 활용이 강조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수학교사는 계산으로서 수학이 아닌, 실생활에서 수학의 가치와 수학을 배우는 의미를 강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과정에서 타 과목과 수학을 연결 짓는 융합교육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 멘토-멘티 학습 시 노하우가 있었습니까? 30초 내로 답해주세요.
답변 : 3년간 다양한 멘티와 함께 활동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멘티에 맞는 활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이를 노하우로 삼았던 것 같습니다. 멘티의 수학 실력과 수학에 대한 관심, 열정을 함께 이야기하며 서로를 파악하고 스케폴딩을 통해 적절히 활동을 조절한 게 노하우가 된 것 같습니다.
제가 준비한 예시들은 여기까지 입니다. 전자공학과 면접은 보면서도 제가 무서웠을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아래 링크에 들어가시면 이 외에도 신소재공학과, 철학과, 영어교육과 등등 고려대의 여러 학부의 면접 특징과 질문, 답변들을 볼 수 있습니다.
들어가서 검색 창에 '면접 사례집'이라 검색하시고 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 링크
웬만해선 다 적어서 올려드리려 했지만 너무 많아서 이렇게 대표적으로 두 학과의 면접만 정리했습니다. 고려대뿐 아니라 수많은 학교들의 면접 내용도 나와있으니 분명 준비하시는데 도움 되실 겁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부디 후회 없이 준비하고 대답해서 만족스러운 결과 나오시길 바랍니다. 제가 응원하겠습니다. 그리고 면접에서 자기소개하는 방법과 답변 팁을 정리한 글을 아래 링크로 남겨놓을 테니 한번 읽어보세요. 면접이 처음이시거나 자신 없으시면 도움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