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은 여러분이 납부한 보험료만큼 받을 수 있는 든든한 지원금입니다. 이때 여러분이 조금이라도 국민연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보시고 필요한 분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바로 시작할게요.
국민연금을 더 받을 수 있는 3가지 방법
실업 크레딧
국민연금은 연금보험료 납부 기간이 길수록 많이 받는 구조입니다. 이때 실직을 하면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게 정부가 지원하는 제도가 있는데 그게 '실업 크레딧'입니다.
- 실업 크레딧 신청 방법 -
국민연금공단에 신청하면 보험료의 75%를 지원해 줍니다. 보험료 25%만 내서 국민연금을 유지하는 거예요. 구직급여를 신청할 때는 실업 크레딧을 세트로 신청하면 됩니다.
연금 맞벌이
외벌이 부부 거나 육아 때문에 경력 단절이 된 부부가 국민연금을 받게 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임의 가입, 추후 납부, 임의계속가입의 3종 세트 전략입니다. 지금부터 각 전략을 소개할게요.
- 임의 가입 : 소득이 없지만 국민연금에 임의로 가입해 보험료를 지불합니다.
- 추후 납부 : 예전에 안 냈던 보험료를 지금 낼 수 있습니다. 덕분에 가입기간을 늘리는 효과를 얻고 연금액을 늘립니다.
- 임의계속가입 :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지만 가입 기간 10년을 못 채워 연금을 못 받는 경우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5년까지 보험료를 더 내서 10년 가입 기간을 채우면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기연금
연금 받을 나이가 됐는데 소득이 있다면 연금을 감액합니다. 월평균소득이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의 최근 3년 평균소득보다 높으면 감액입니다. 이때 기간은 5년이에요. 이런 연금 감액을 피해 연금 수령액을 높일 수 있는 제도가 연기연금입니다.
연금 총액이 매년 7.2%씩 5년간 총 36% 늘게 됩니다. 그만큼 나중에 나눠 받는 금액이 커지게 됩니다. 이때 5년 간 연금을 못 받는 거와 나중에 연금을 더 많이 받는 것과 뭐가 더 이득인지 여러분의 건강 상태와 전문가의 상담으로 계산하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서 국민연금을 더 받을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올게요. 이외 여러분께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링크로 더 가져왔으니 필요한 분은 참고해 주세요.
같이 보면 좋은 글
냉방비 절약 5가지 방법과 냉방비 지원 서울 절약 캠페인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