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도 끝났지만 아직 수시 면접, 수시 논술 그리고 정시가 남아있습니다. 수험생 여러분 수능을 치르시느라 고생하셨지만 남아있는 일정까지 잘 마무리하셔서 후회 없는 결과 얻길 바라는 마음에 여러분을 도와드리고자 대학 수시 면접 후기를 준비했습니다. 오늘 제가 처음으로 소개해 드릴 수시 면접 후기는 바로 명지대입니다.
2020년 명지대 수시 면접 후기
전형 : 학생부 조합에 명지 인재 전형입니다.
학과 : 융합공학부
형식 : 제시문 5분, 생기부 10분
생기부 면접은 읽은 책, 장래희망, 이유와 변화했다면 그에 대한 이유 등 기본적인 질문이 주로 이루었습니다. 그리고 이 과에 오게 된 이유와 입학 후 배우고 싶은 것 하고 싶은 활동 등에 대한 질문도 많으니 꼭 준비해주세요. 지금부터 설명드릴 것은 2020년 실제 면접의 질문과 답변 내용입니다.
질문 : 왜 이 과인 융합공학부를 선택했나요?
답변 : 통신실험을 하게 되었는데 그것과 융합공학부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제품들의 기술발전이 우선이며 요즘 나오는 무인자동차, 가상현실 체험 등 원활하게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그것을 받아들이고 구동시켜줄 수 있는 더 뛰어난 반도체와 같은 소재들이 요구됩니다. 그래서 저는 한 가지의 공학에 구애되지 않고 여러 가지의 공학을 배워 요즘 같은 여러 가지 공학들이 합쳐져 만들어지는 기술들을 개발할 수 있는 융합공학부를 진로로 선택해 이러한 기술이나 소재들을 발전시키는 역할을 해내고 싶습니다.
질문 : 대학에 입학 후 가장 해보고 싶은 것은?
답변 : 고등학교 때와 달리 직접 자신이 시간표를 만들 수 있어 조금 더 편하게 제가 원하는 스케줄과 계획을 짤 수 있고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전에는 하지 못했던 알바와 방학이 긴 것을 활용해 해외여행도 갔다 오며 많은 경험들을 쌓아보고 싶습니다. 또한, 각종 동아리에 가입해 다양한 분야의 심화적인 교육들을 소수 동아리 인원끼리 배울 수 있는 시간들을 가지며 인맥도 넓히고 저 자신을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질문 : 자신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고 인상적으로 읽은 책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 일렉트릭 빅뱅 : 전기가 이끄는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전기에 대한 책으로 옛날 사람들이 어떻게 전기를 발견해냈고 여러 과학자들이 전기에 대한 다양한 가설들을 주장하면서 발전해오는 과정들을 쉽게 설명해주고 있었습니다. 책을 읽고 나니 전기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 주었고 주변에 늘 있어 아무 생각 없이 써온 것들이 많은 과학자들 덕분에 편리하게 집에서도 전기를 위험하지 않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함을 느끼게 해 주었습니다.
올해 명지대 수시 면접 일정은 11월 25일 금요일입니다. 남은 시간 잘 준비해서 원하시는 결과 얻기를 제가 응원하겠습니다. 그리고 사실 저도 대학, 회사, 알바 등 여러 면접을 거치면서 공통적으로 받은 질문이 아래 두 가지인데 이것도 준비하시면 도움 되실 겁니다.
- 자기소개 한번 해보세요.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있어요?
이 두 가지는 정말 어딜 가도 무조건 제가 받은 질문입니다. 그리고 이건 팁인데 무엇을 물어보든 결국 이런 구조로 대답하시면 됩니다.
- 질문의 답변
- 그것에 대한 경험
-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
- 교훈을 통해 깨달은 점을 통해 내가 적용시킬 것
이렇게 설명하시면 훌륭한 대답이 됩니다. 이해하기 어려우실 수 있으니 아래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질문 예시 : 이 전공을 선택하신 이유가 있나요?
답변 예시 : 네 있습니다. 제가 이 전공을 매우 좋아하면서 재능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어릴 때 과학 경시대회에 여러 번 나가서 상을 몇 번 받았고 특히 고1 때 참여한 과학 경시대회에서 20개 팀 중 2등을 했는데 이때 제가 만든 작품의 이러이러한 점을 칭찬받았습니다. 그걸 통해 제 과학에 대학 견문이 넓어졌고 흥미가 커졌기에 이 전공을 마음먹었습니다. 그때 배운 감정과 경험으로 융합공학부에서도 다양한 발명품을 만들며 제 꿈을 키워 나가고 싶습니다.
이해 가시나요? 무조건 결과를 먼저 말하고 그것에 대한 경험과 교훈을 말씀해주셔야 합니다. 특히 자세한 숫자까지 넣어서 설명하시면 가산점이 됩니다. 이건 어느 면접이든 똑같으니 참고해주세요.
오늘 제가 설명드릴 것은 여기까지 입니다. 부디 오늘 제 글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면접 준비 잘하시고 여러분의 꿈을 응원하겠습니다. 모두 힘내시길 바랍니다.
면접 합격률 높이는 답변과 자기소개 꿀팁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