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20년에 치루어진 서울대 수시 면접 후기와 제가 생각하는 서울대 면접 질문의 공식과 특징을 정리해왔습니다. 부디 수시 면접 얼마 안남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모두가 만족하는 결과는 못내더라도 후회없이 준비하고 후회없는 과정과 답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2020년 서울대 면접 후기
- 학과 : 경제학부
- 전형 : 학생부 종합의 기회균형 (농어촌) 전형
- 면접 시간 : 20분
- 면접 절차 : 대기실에서 대기하다가 본인 순번에 면접실로 들어갑니다.
- 면접 특징 : 자기소개, 지원동기, 학업계획, 졸업 후 진로계획, 인상깊게 읽은 책 등 면접의 기본적인 질문들 위주로 나왔으니 이 질문들에 대한 답변은 준비하시고 꾸준히 연습해주세요. 면접을 본 실제 학생의 후기를 바탕으로 2020년 질문과 답변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질문 : 지원동기랑 서울대학교에 들어온다면 기대되는 바를 말해보세요.
답변 : 저의 꿈은 경제학자가 되는 것입니다. 제가 경제학의 매력에 빠진 것은 공동교육과정에서 경제를 수강하고 난 뒤였습니다. 경제를 공부하면서, 저는 경제가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이고 나아가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 사회 전반을 연구하고 예측하는 학문이라는 점에 큰 매력을 느껴 이런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저는 서울대학교 경제학부에 입학하여 경제학을 심도있게 공부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경제학을 공부하는 것을 넘어 저는 컴퓨터공학, 인공지능 등을 함께 공부하여 경제학 연구에 활용해보고 싶습니다.
질문 : 여기 자소서 1번에 고급수학 교과서를 찾아서 공부했다는 내용이 있는데 무엇을 공부했죠?
답변 : 네, 편미분에 관한 내용을 공부했습니다. 제가 3학년 때 공동교육과정에서 경제수학을 수강한 적이 있는데 그 때 생산함수에 대해 배웠습니다. 그런데 교과서에는 생산함수가 자본과 노동, 그리고 생산량의 함수관계라는 말 뿐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생산함수가 어디에 쓰이는지 스스로 알아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처음에 생산함수란 단기생산함수와 장기생산함수로 나뉜다는 것을 알았고, 단기생산함수는 경제적 구간을 구이는 데 쓰이며 경제적 구간은 노동과 자본의 편미분 값이 모두 양수인 구간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편미분의 개념을 알기 위해 고급수학 교과서를 참고하였다는 내용입니다.
질문 : 경제학 공부를 되게 많이 한 것 같은데, 리디노미네이션의 장단점을 말해보세요.
답변 : 네, 리디노미네이션은 화폐개혁으로 우리나라 화폐의 단위가 높기 때문에 그 단위를 낮추는 것을 말합니다. 리디노미네이션을 시행하면 지하에 있는 검은 돈의 규모를 알 수 있고 그것을 바깥으로 끌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바념, 갑자기 화폐의 단위가 바뀌면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오랫동안 높은 단위의 화폐를 써왔기 때문에 실제 화폐의 가치와 인식 사이에 괴리가 생겨 주택 시장에서 갑자기 가격이 폭등할수 있습니다. 가령, 사람들은 1억에서 1억 2천만원이 되는 것에는 민감하지만 1만원에서 1만 2천원이 되는 것에는 덜 민감한 성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2020년 서울대 수시 면접 후기입니다. 사실 전 경제학에 대해 아는게 없어 읽어도 무슨 소리인지는 모릅니다. 확실한건 서울대에서는 여러분이 작성한 자소서의 내용과 공부한 내용을 얼마나 잘 알고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을 던졌다는 겁니다. 그러니 꼭 여러분의 관심사, 배운것을 잘 숙지하고 복습해서 면접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응원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서울대학교의 다른 학과의 면접 질문과 특징, 후기 , 다른 대학의 면접까지 모은 자료를 볼수 있는 링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이트 링크
여기 들어가셔서 면접 사례집이라고 검색하면 상단에 저런 파일이 나오는데 그걸 다운받아주세요. 그럼 자료들을 보실수 있습니다.
만족스러운 결과는 못 내더라도 후회없는 과정을 거치시길 응원합니다. 그리고 아래 링크로 남긴 글도 꼭 도움되실겁니다. 면접의 팁과 답변 구조 등을 간략히 정리했으니 한번 훑어만 봐주세요.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