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서울에서 진행하는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을 소개할게요. 서울시에서는 육아휴직을 하는 가정에게 최대 240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을 하고 있어요. 이 내용 소개와 신청 방법, 기준을 소개합니다. 추가로 근로자뿐 아니라 사업주를 위한 육아휴직 장려금도 알려줄 테니 꼭 참고하세요.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 소개
신청대상 기준
3가지 기준이 있습니다. 육아휴직자,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로 육아휴직급여 수급자, 마지막으로 중위소득 150% 이하여야 합니다.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 신청방법
몽땅정보 만능키 사이트에 접속해서 육아휴직 장려금을 클릭해 로그인하고 신청하면 됩니다. 이때 필요서류가 6가지 정도 있어요. 육아휴직 급여 결정통지서, 직장 육아휴직 확인서, 통장사본,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금 납부확인서, 가구원 개인정보활용 동의서로 6가지입니다. 모두 파일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서울시 육아휴직 장려금 지원 내용
서울시에서는 육아휴직에 따른 소득감소를 지원하기 위해 1인당 최대 120만 원을 지원합니다. 즉, 부모가 각자 육아휴직을 신청하면 한 가정이 최대 24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어요.
지급하는 방법은 육아휴직 6개월 경과 시 60만 원을 지원하고 12개월 경과하면 추가로 60만 원 더 지원해서 120만 원입니다. 경기도도 육아휴직 장려금을 하지만 아빠만 받을 수 있고 금액이 상대적으로 적은데요. 이 부분은 다음에 소개하겠습니다.
사업주 육아휴직 장려금 소개
육아휴직하면 근로자가 없어 사업주 입장에선 고민일 텐데요. 그런 사업주를 위해 지원하는 장려금도 있습니다. 덕분에 사업주 입장에서도 근로자에게 육아휴직을 주는 부담이 덜 합니다. 이를 사업주 육아휴직 장려금으로 불러요.
월 30만 원의 장려금을 지원받을 수 있어요. 근로자에게 육아휴직을 3개월 이상 제공하면 첫 3개월은 월 200만 원을 지급받고 그 후 월 30만 원을 받습니다. 여기에 대체인력을 30일 이상 고용하면 대체인력 1인당 월 80만 원을 지원받아요. 어떤 제도인지는 이 정도면 설명 충분할 테니 이제 신청방법을 알려줄게요.
사업주 육아휴직 장려금 신청방법
아주 방법은 간단합니다. 일단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세요. 그 후 고용안정 -> 고용유지 지원금으로 접속합니다. 이제 신청하시면 돼요. 이때 필요한 서류가 몇 가지 있습니다. 출산육아기 고용안정장려금 신청서, 휴직을 증명하는 서류(인사발령 문서), 육아휴직 대상 자녀의 연령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임신확인서, 출생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중 택 1)가 필요합니다. 신청하실 분은 바로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서 서울에서 진행하는 서울시 육아휴직 장려금을 소개했습니다. 근로자는 물론 사업주를 위한 육아휴직 장려금을 같이 소개했어요. 내용이 유용하고 도움 되셨길 바라요. 사실 금액은 많은 편이 아니지만 한숨 돌리긴 충분할 듯합니다. 하지만 나라에서 이 금액을 지원한다고 저출산이 해결될 거 같진 않아요. 중요한 건 지원이 아닌 인식과 함께 육아를 돌보는 환경이라 여겨집니다. 아무튼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육아하는 가정 입장에서 도움 될 정보를 아래 추가로 가져왔으니 필요한 분은 참고하세요.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