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실업급여 개편된 조건, 앞으로 더 받기 힘들어지는 이유

by 유용한 이야기 2023. 2. 10.

실업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해 180일 이상 일하고 비자발적 실직한 경우 받게 되는 지원금입니다. 최소 3개월 동안 185만 원씩 달마다 지급됐었는데요. 하지만 앞으로 실업급여 지급 기준과 대상이 더 높아질 예정입니다. 그 이유는 오히려 실업급여보다 수입이 적은 경우엔 근로의욕을 떨어뜨린다는 지적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과연 어떻게 바뀔지 지금부터 더 자세히 소개합니다.

 

실업급여 제도 개편 안

 

고용부는 앞으로 고용보험 가입 기간을 연장하고 지급액을 기존 최저임금의 80%보다 낮추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그 외 여러 가지 조건이 추가되는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개정 전 개정 후
최저 가입 기간 180일 300일
실업급여 금액 최저임금 80% 최저임금 60%

※ 5월 부터 이력서 반복 제출, 형식적 구직활동, 면접 불참, 취업 거부 시 실업 급여 지급 안 함.

 

 

개편하는 이유는?

 

고용보험기금의 기금이 고갈되기 직전인 게 큰 원인입니다. 결국 현 정부는 이에 들어갈 부담을 줄이고자 지금 같은 개편 안을 발표한 것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로 앞서 소개했듯 근로의욕을 떨어뜨린다는 지적을 받아왔기에 그럽니다. 결국 퇴사로 이어지고 이는 근로 현장 일손이 줄어듭니다. 이를 방지하고 근로 현장으로 사람을 복귀시키는 인력 구조 선순환을 위해 이루어진 정책입니다.

 

 

위 개편을 통한 현 정부 목표

 

기금 고갈을 막는 것도 있지만 추가로 발표한 건 3년 내 실업급여 수급자의 수급 기간 중 재취업률과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 취업률을 끌어올리는 게 목표입니다.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3년 후 기대 효과
실업급여 수급 기간 중 재취업률 26.9% 30%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 취업률 55.6% 60%

 

오늘은 이렇게 해서 실업급여의 개편 안과 외 개편되는지, 기대효과까지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직장인 분들과 수급자들은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이 외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는 아래 링크들을 참고해 주세요.

 

같이 보면 좋은 글

 

에너지바우처 대상과 신청방법

추운 겨울에 따뜻한 난방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난방비가 많이 오른 상태에선 부담이 되는데요. 특히 경제적으로 어려운 취약계층에겐 난방비는 걱정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부

todaysstoryis.com

 

국민 연금 납부 기간과 최소 가입기간은 얼마인가?

국민연금은 소득이 있으면 나중에 편한 노후를 위해 지불해야 합니다. 이때 납부기간이 얼마나 되고 언제부터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특히 국민연금을 처음 내시는 분들

todaysstoryis.com

 

문화누리카드 사용처와 잔액조회 확인하기

우리나라는 소득이 적거나 힘든 사람들의 문화 활동을 도와주기 위한 혜택이 있습니다. 바로 문화누리카드라 불리는 제도입니다. 이걸 통해 비싼 뮤지컬이나 공연, 전시회 등 다양한 문화, 여가

todaysstory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