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는 성인이 되면 무조건 취득할 수밖에 없는 대표적인 자격증입니다. 운전에 관심이 없고 차가 없어도 성인 되면 많이 취득하는데요. 이때 필기시험을 먼저 치르고 합격해야 운전 실기가 가능합니다. 필기시험은 옛날부터 공부 안 해도 합격한다, 떨어지는 사람이 없다는 식으로 말이 많은데요. 과연 진짜일까요? 제 생생한 후기를 지금부터 여러분께 소개하겠습니다. 읽어보시고 필기시험 어떻게 준비할지 결정해 보세요.
운전면허 2종 보통 필기시험 후기
등록하자마자 필기시험?
월요일에 운전면허 학원을 등록했습니다. 등록하자마자 문제집 주고 수요일인가 목요일에 필기시험이 있다 알려줬습니다. 그래서 바로 시험 응시를 신청하고 집에 왔습니다. 처음엔 공부해야겠다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집 양이 생각보다 많더라고요? 하는 게 없던 상태도 아니고 일정이 바빠 맨 첫 강 문제까지 밖에 못 봤습니다. 그렇게 시험 날이 다가왔어요.
어떤 후기에는 미리 홈페이지나 어플 들어가서 1-2주 전부터 등록한다고 하는데 전 그런 건 없었습니다. 학원에서 다 해줬고요. 오히려 7월이라 종강한 대학생들이 많이 운전면허 따라오는 시즌인데도 편하게 필기시험은 접수했어요. 미리 말하자면 제가 운전면허 취득한 날은 2021년 8월입니다.
필기시험 준비물
- 신분증
- 응시원서
- 컬러사진 3매 규격 3.5cm 4.5cm
- 필기시험 비용 10,000원
- 건강검진비용 5-7,000원
커트라인
- 1종 : 70점
- 2종 : 60점
시험 당일
막상 시험 당일이 됐는데 긴장감은 없었습니다. 설마 떨어지겠어?라는 마음이었어요. 먼저 학원으로 출발했어요. 학원에서 필기시험 전에 들어야 하는 1시간 ~ 2시간짜리 수업이 있어 그걸 먼저 들었습니다. 그냥 간단한 이론과 안전 운전 관련 영상이었어요. 다 듣고 나서 12시 ~ 1시쯤 학원버스 타고 필기시험장으로 출발했습니다.
시험장 가는 길에 버스 운전사님이 모르는 게 있으면 보통 2번일 확률이 높다는 꿀팁 전수받고 시험장에 도착했어요. 시험장은 필기 시험자가 너무 많다 보니 줄 서고 대기하는 게 오래 걸려 빨리 시험 끝내고 집 가고 싶었던 마음이 컸습니다. 먼저 건강검진을 받고 응시원서에 사진 붙이고 기다리다 보니 거의 1-2시간을 대기했습니다. 줄 서고 번호 뽑고 대기하고.. 그러다 마침내 제 차례가 되었습니다.
시험 방식
방식은 컴퓨터 몇 십 대가 놓여있고 거기에 한 명씩 앉아 문제를 푸는 방식입니다. 종이가 아닌 컴퓨터로 문제를 풉니다. 이때 다 풀면 합격 여부 확인하고 나가고 그다음 대기 인원이 바로바로 채워 앉는 형식이에요.
시험 난이도
사실 크게 걱정하진 않았습니다. 그냥 상식적인 것만 찍으면 되지 했었어요. 하지만 아니었습니다. 막 교통법상 어느 교차로, 신호등에 문제 생기면 뭐 해야 하는 사람의 직책은 무엇인가? 같은 정말 상식이 아니라 공부해야만 알 수 있던 문제도 많았어요. 문제는 전부 객관식입니다. 상식적인 문제도 꽤 있었지만 도저히 모르겠는 게 훨씬 많았습니다. 공부 안 해도 합격한다? 평소 교통이나 운전에 관심이 많아 기본 상식이 있는 경우면 모를까 그거 아니면 힘듭니다. 그래서 많이 찍었습니다.
시험 점수
60점 후반인가 70점 초반으로 다행히 합격했습니다. 2종이었고 1강이라도 봤으니까 이 점수 나온 거지 정말 아예 안 보고 시험 쳤으면 떨어졌을 거예요. 난이도에서 말했지만 공부 아예 안 해도 쉽게 합격할 정도는 아닙니다. 평소 교통 관련 상식 있던 게 아니면 힘듭니다.
정말 시간이 부족하고 공부할 양이 많아서 힘들다면 절반 정도라도 한번 훑어보세요. 다 공부할 필요까진 없습니다. 2종이면 웬만해선 합격할 테니 걱정할 필요 없지만 1종은 커트라인이 10점 더 높으니 꼭 조금이라도 보셔야 합니다. 문제집은 그냥 학원에서 나눠주는 기본 문제집이면 충분해요.
합격하고 나면
일단 시험 끝나고 다시 학원으로 돌아옵니다. 그 후 결과에 따라 학원에서 기능시험 일정을 등록합니다. 간혹 떨어지면 필기시험 날짜를 다시 잡습니다. 참고로 당시 7월이라 종강한 대학생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기능시험 일정은 한 달 뒤인 8월에 잡았어요. 너무 길게 잡는 게 싫으시면 여러분은 종강하자마자 취득하러 가시거나 휴학할 때 취득하는 걸 추천합니다.
재시험 추가비용 발생
- 재시험 접수 비용이 10,000원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서 저의 생생한 필기시험 합격 후기를 말했습니다. 정말 공부도 안 한 상태에서 운 좋게 잘 찍어서 합격한 경우라 팁이라던가 이런 게 없어요. 1종이고 교통법이나 운전에 대한 상식이 없으면 꼭 조금이라도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공부하는 게 창피한 게 아니라 떨어지는 게 창피한 겁니다. 괜한 자존심 버리고 꼭 잘 준비해서 남들과 똑같이 필기시험 한 번에 합격하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