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는 우리나라와 서양권에서 매년 찾아오는 특별한 날입니다. 선물을 받고 노래를 부르며 따뜻함을 느끼는 즐거운 날. 그러나 크리스마스가 아예 없거나 캐럴이나 선물을 법으로 금지하고 징역을 보내는 국가도 있습니다. 도대체 크리스마스를 법으로 금지하는 국가는 어디인지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크리스마스가 없거나 금지인 나라
우리나라는 물론 유럽, 미국 등 다양한 국가는 매년 크리스마스를 보냅니다. 그러나 크리스마스는 기독교에서 시작된 것이기에 크리스마스가 없는 나라도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게 중동 국가들입니다. 몇몇 국가만 소개합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이슬람교 수 나파 종구국. 크리스마스 파티를 여는 것조차 정부 차원에서 금지.
브루나이
무슬림으로 크리스마스 캐럴, 선물, 산타 모자 다 금지. 크리스마스 축하 행위를 하면 최대 5년 징역
소말리아
크리스마스를 법적으로 금지하고 불법이라 공식 발표함. 이는 종교적인 문제가 아닌 사람이 몰리면 테러가 일어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
타지키스탄
무슬림 국가라 크리스마스를 모두 금지함.
북한
종교의 자유가 없음. 달력도 김일성력을 기준으로 하며 크리스마스의 존재 자체를 모르는 사람도 많음.
그렇다면 북한은 12월 25일에 무엇을 할까요? 북한도 12월 24일에 축하 행사를 진행합니다. 12월 24일은 김정일 생모 김정숙의 생일입니다. 그날을 기념하기 위해 군대와 주민은 강제로 행사에 참석하고 김정숙의 생일을 찬양하는 '혁명의 신성한 어머니' 라는걸 노래합니다.
이걸 보면 진짜 나라 잘 태어났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불편하고 만족스럽지 못한 점도 있지만 최악을 면했다는 안도감이 듭니다. 이 외에도 크리스마스가 없는 국가는 많습니다. 아래 제 글을 보시면 크리스마스가 있는 국가 목록이 나오는데 거기 없는 국가는 전부 크리스마스가 없는 국가입니다. 그 외에도 크리스마스 주제로 궁금한게 있으시면 링크들을 참고해주세요.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