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삼일절입니다. 삼일절은 한국인에게 매우 뜻깊은 날이며 한국 5대 국경일 중 하나인데요. 그런데 여러분. 혹시 삼일절이 정확히 어떤 날인지 아시나요? 대부분 사람들은 삼일절을 단순히 순국선열을 추도하고 애도하며 묵념하는 날로 잘못 알고 있습니다. 이는 이렇게 잘못 소개한 곳이 많기 때문인데요. 오늘 제가 삼일절이 정확히 어떤 날인지 알려주겠습니다.
삼일절은 어떤 날인가?
1919년 3월 1일 토요일, 일본의 식민 통치에 항거하고 독립선언서를 발표합니다. 이를 통해 한국의 독립 의사를 세계만방에 알린 날을 기념하는 국경일입니다. 1920년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3월 1일을 대한민국이 부활한 성스러운 날로 규정합니다. 때문에 삼일절 같은 날과 애도하는 날은 태극기를 게양하는 방식도 다릅니다. 잘 모르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삼일절 명칭
독립선언 기념일
- 기미년에 일어났다 해서 기미독립운동이라고도 불립니다. 당시 삼일절 며칠 전 태화관이라는 빈관에서 발표한 독립선언서를 기미독립선언서라고 부릅니다.
의미
삼일절을 단순히 독립 운동한 날이면서 순국선열을 추도하고 애도하며 묵념하는 날로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공공 기관도 마찬가지인데요. 3.1 운동의 정신은 한국 건국 정신에 중요한 위치에 자리 잡았습니다. 3.1 운동이 헌법 이념을 구현하기 위함이라고 판시했을 정도인데요. 때문에 삼일절은 국가 건국의 날, 즉 건국절입니다. 그렇기에 광복절이 건국절이 아닌 이유이기도 합니다.
북한의 삼일절은?
북한에서는 삼일절이 경축일도 아니고 명절, 공휴일도 아닙니다. 물론 3.1운동은 기념하지만 다른 국경일에 밀렸는데요. 심지어 삼일절을 평가절하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삼일절은 영어로 뭐라 불러요?
삼일절은 영어로 크게 두 가지입니다.
- samilijeol
- independence movement day
이렇게 불립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서 삼일절이 어떤 날인지 제대로 알아봤습니다. 단순히 삼일운동을 한 날이 아닌 개천절과 함께 국가 건국을 기념하는 건국절인 점도 함께 알아가길 바랍니다. 그리고 놀러 가는 것도 좋지만 태극기를 걸면서 그날을 기억해 봐요. 이 외에 다른 특별한 날 의미와 유래도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