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많은 분이 유아 양육 시 복지 혜택을 받는 게 가능해서 신청하는 양육수당 관련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언제까지 지급하고 어떤 조건이 있는지, 변경 시 어떻게 하면 되는지 등등 헷갈려하거나 궁금해하실 내용만 추려서 가져왔으니 참고하세요. 신청만 해도 매달 10만 원을 지원받습니다.
2024년 양육수당 내용 정리
2024년 양육수당은 아이 1명당 매달 10만 원씩 현금으로 지급합니다. 매달 25일에 지급해요. 25일이 주말 및 공휴일이면 전날이나 마지막 평일에 지급합니다. 아이 나이에 따라 다르게 지급해요. 양육수당 언제까지 지급하고 얼마나 지급하는지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0개월 ~ 11개월 : 20만 원
- 12개월 ~ 23개월 : 15만 원
- 24개월 ~ 86개월 미만 : 10만 원
많이들 양육수당 언제까지 지급받나 궁금해하는데 24개월부터로 잘못 알고 계신 분이 많습니다. 실제로는 태어나자마자 받는 게 가능해요. 위 가격으로 수령이 가능합니다. 즉 0개월부터 수령이 가능하긴 하지만 많은 부모가 24개월부터 신청합니다. 이유는 부모급여와 중복수령이 안 되기 때문이에요. 부모급여는 11개월까지는 월 100만 원을 지원하고 12개월부터 23개월까지는 월 50만 원을 지원하니 0개월 ~ 23개월까지는 부모급여를 받는 게 이득입니다.
2024년 양육수당 지급대상과 나이
나이로 만 8살 생일 이전까지 지급합니다. 하지만 모든 아이에게 지급하는 게 아닌 조건이 하나 있습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같은 정부 지원금을 사용하는 기관에 보내지 않고 가정에서 직접 보육하는 영아를 대상으로 지급합니다. 자녀 보육상황이 바뀌면 그에 따라 서비스 변경신청이 필요해요. 교육기관에 다니는 순간 양육수당 지급대상에서 제외입니다. 해당 수당 말고도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많으니 매달 10만 원 받기 위해 억지로 유치원, 어린이집에 안 보낼 필요는 없습니다.
신청방법
오프라인과 온라인 통해서 신청가능합니다. 온라인은 복지로에 들어가면 돼요. 오프라인 신청인 경우 아동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 면, 동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이때 서류가 몇 가지 필요합니다.
필요 서류
- 사회 복지 서비스 급여 제공 신청서
- 수당 입금받을 계좌 통장 사본 1부 (신청인 명의 통장 개설이 불가 시 아동명 통장도 가능해요.)
- 신청자 신분증
- 신청자와 아동 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
관할센터가 어딘지 모르신다면 도로명주소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검색하면 찾는 게 가능해요. 주민등록본 주소를 검색 후 더 보기를 클릭하면 관할 주민센터 조회가 가능합니다.
복지로로 신청하실 거면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간단하게 로그인하고 신청하면 됩니다. 복지로에 양육수당이라 검색하면 여러 가지가 나오는데 그중 가정 양육수당이 해당합니다. 거기에 접속하면 신청 가능해요.
유치원 졸업 양육수당
유치원을 다니면 양육수당을 못 받습니다. 거기에 초등학교 입학하면 받지 못하는데요. 그럼 유치원 졸업하고 초등학교 다니기 전까지 받는 게 가능할지 궁금할 겁니다. 결론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졸업하고 방학중에 방과 후 교실 같은 프로그램을 신청하지 않으셨다면 신청하셔서 받으면 됩니다.
병설 유치원처럼 일반 유치원과 달리 방학이 두 달이라 1,2월이 방학인데 이 두 달 동안 받아서 20만 원 지원받는 게 가능해요. 신청은 복지로에서 하시면 됩니다. 이때 매달 15일 전까지 신청하셔야만 받습니다.
양육수당 보육료 전환 및 주의 점
가정에서 돌봐서 양육수당을 받다가 어린이집을 다니면 보육료로 전환해야 합니다. 처음 양육수당 신청과 똑같이 온라인은 복지로, 오프라인은 가까운 주민센터 방문하셔서 신청하면 됩니다. 오프라인인 경우 찾아가서 보육료 전환화러 왔다고 하시면 친절히 소개해 주니까 걱정 마세요. 복지로에 접속해서 바꾸시는 경우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 신청 -> 로그인 -> 영유아 -> 보육료 선택 -> 저장 후 다음 단계를 통해 진행하면 됩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이 있어요. 보육료 전환 신청을 입학하는 달보다 먼저 하는 분이 은근히 있는데 이러면 해당 달에 받을 수 있는 양육수당, 부모수당을 못 받습니다. 사전신청을 제외하고는 미리 신청하시면 안 돼요. 너무 늦게 신청해도 보육료 지원을 못 받으니 그냥 해당 달 1일 ~ 15일 안에 지원하세요. 보육료 관련 내용은 다음에 더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양육수당 계좌변경 방법
몇몇 분은 수당을 받는 계좌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해당 사항도 간단하게 변경이 가능해요. 먼저 복지로 홈페이지에 들어가야 합니다. 들어가서 서비스 신청 -> 민원서비스 신청에 접속하세요.
그리고 절차에 따라 신청서를 작성하고 서비스 선택, 대상자 확인이 맞게 있는지 확인하시고 마지막에 변경할 계좌 번호와 은행명을 넣고 계좌변경 사유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때 계좌를 자신이 아닌 배우자 계좌로 변경하는 경우 배우자 공동인증서도 필요합니다. 물론 아동 계좌로 변경하면 따로 공동인증서를 준비하실 필요는 없어요. 복지로에서 변경할 때도 복지급여 계좌변경 (본인 -> 가구원)으로 체크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하기 번거롭고 복잡하다 느낀다면 주민등록상 주민센터 방문해서 변경도 가능합니다.
2024년 양육수당 비과세 한도
정부에서 양육수당에 대한 비과세 한도를 기존 월 20만 원에서 2배로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존은 120만 원을 받으면 총급여에서 120만 원 뺀 금액에 세율을 곱한 금액을 납부해야 하지만 비과세 금액이 1년에 240만 원으로 늘어났으니 부담해야 하는 세금이 줄어듭니다.
손주돌보미 양육수당
양육수당은 들어봤어도 손주돌보미 양육수당은 생소한 분이 많을 겁니다. 해당 복지 정책은 요즘처럼 맞벌이 때문에 부모가 아닌 할머니, 할아버지가 대신 육아를 하는 가정을 위한 정책입니다. 월 40시간 이상 돌봐주면 아이 1명 당 월 30만 원씩 해서 최대 13개월을 지급합니다.
그러니 총 390만 원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해당 복지는 서울시에서만 진행 중이라 다른 지역은 해당하지 않아요. 손주돌보미 양육수당 관련 내용은 다음에 더 자세히 정리해 가져오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서 가정육아하는 부모에게 도움 될 2024년 양육수당 관련 내용을 정리해 왔습니다. 많이 들 궁금해하고 알면 도움 될 내용만 정리해 가져왔으니 필요한 분은 꼭 꼼꼼히 읽어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외 같이 보면 도움 될 내용도 아래 링크로 가져왔습니다. 특히 임산부, 육아 하는 부모에게 도움될 다른 지원금 관련 내용도 있으니 같이 읽어주세요.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