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저출산이 심각합니다. 육아도 힘들고 경제적 부담이 큰 것도 원인이기에 정부는 이를 막고자 임산부를 위한 여러 육아 복지를 제공하고 있어요. 오늘은 육아를 하거나 계획 중인 가정을 위해 2024년에 임산부가 받을 수 있는 출산 육아 혜택을 정리해 왔습니다. 내용이 도움 되길 바랍니다.
2024년 임산부 출산 혜택 8가지 총 정리
많이들 육아수당이라고 부를 텐데요. 임산부 출산 혜택 중 유명한 급여 3가지인 양육, 아동, 부모급여를 모두 포함해서 육아수당이라 부릅니다. 지금부터 육아수당 중에서 부모급여부터 해서 어떤 지원이고 얼마나 지원받는지 소개하겠습니다.
1. 부모급여지급 (부모수당)
가장 많은 부모가 관심을 가지고 신청하는 출산 혜택입니다. 아이를 출산하면 지원하는 복지 혜택인데요. 아이 나이에 따라 지원이 다른데요. 출생아중 24개월 미만 아이를 직접 돌보는 가정을 대상으로 지급합니다.
- 0개월 ~ 11개월 : 1달에 100만 원을 지원합니다.
- 12개월 ~ 23개월 : 1달에 50만 원을 지원해요.
소득 상관없이 지원받을수 있어요. 참고로 24개월부터는 부모수당 지원이 종료됩니다.
2. 영아수당 (양육수당)
출산 혜택 중 가장 오래 된게 양육수당입니다. 원래 양육수당이라는 이름으로 지원하던 제도이지만 2022년부터 영아수당으로 이름이 바뀝니다. 부모급여지급이 끝나면 영아수당을 받을 수 있어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안 다니고 가정보육하는 경우 월 10만 원씩 지원해요.
- 24개월 ~ 85개월 : 1달에 10만 원 지원합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가정보육시 지원받습니다. 아동수당과 중복으로 지원받는 게 가능해요. 그러니 0개월부터 23개월까지 부모수당을 받고 그 이후 양육수당을 받으면 됩니다. 개월 때문에라도 부모수당과 중복은 불가해요.
3. 아동수당
아이가 만 8세 전까지 지원하는 수당입니다. 그러니 8번째 생일 되기 전달까지 지원받으실 수 있어요.
- 출생후 만 나이로 만 8세 생일 전까지 : 매달 10만 원씩 지급
생각보다 오래 지원하는 아동수당입니다. 매달 25일에 지급하니 날짜도 같이 참고해 주세요. 참고로 출국일 포함해서 개월 이상 해외여행 가거나 해외 거주 시 지급이 정지됩니다. 신청은 주민센터 방문이나 복지로를 통해 신청 가능해요.
4. 임신바우처 (임신출산진료비)
원래 140만원 일관지원이었으나 2024년부터 태아당 100만 원씩으로 확대 지원합니다. 바우처로 지원하는데요. 그래서 임신출산진료비, 임신바우처로 불립니다. 해당 복지는 특히 쌍둥이를 임신하는 분을 위한 복지입니다. 원래 쌍둥이 임신하면 140만 원 지급했으나 이제 쌍둥이는 200만 원을 지급하기 때문이에요.
- 태아당 100만원씩 바우처 지급 (쌍둥이면 수에 따라 100만 원씩 지급)
이때 출산 후 2년까지 진료비나 약값으로 사용가능합니다. 2년 지난 후 미사용 금액은 소멸해요. 임신바우처는 출생 전에 받는 바우처고 지금부터 임신바우처와 함께 많이 신청하는 바우처인 첫만남이용권을 소개하겠습니다.
첫만남이용권
2022년부터 시행한 혜택입니다. 첫만남이용권은 2024년 임산부 출산 혜택 중 임신바우처와 함께 한 번에 많은 지원을 받는게 가능한 혜택인데요. 출산 전 지급받는 임신출산 바우처와 달리 첫만남이용권은 출산하면 지급받을 수 있는 바우처인데요. 국민행복카드에 바우처로 지급합니다. 아이 생후 1년 이내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하는 바우처인데요. 첫째, 둘째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저출산을 고려해 둘째는 더 많이 지급하게 만든 걸로 보입니다.
- 첫째 : 200만 원 지급
- 둘째 : 300만 원 지급
이때 쌍둥이인 경우 가격이 달라집니다. 첫 아이인데 쌍둥이면 200+300으로 500만 원 바우처를 받습니다. 둘째를 낳았는데 쌍둥이면 300 + 300으로 600만 원 바우처를 받습니다.
출산지원금(출산장려금) 지원
출산지원금은 지자체마다 지원 금액이 모두 다릅니다. 출산장려금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려요. 여러분이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 얼마를 지원하는지 확인하셔야 해요. 시, 군, 구 단위로도 다릅니다. 임신육아포털 아이사랑에 접속하셔서 여러분이 거주하는 지역은 출산지원금 혜택이 있는지랑 얼마인지 확인해 보세요.
임산부 교통비 지원
임산부는 교통비를 지원해요. 하지만 해당 내용은 전국 모두가 그런 게 아닌 몇몇 곳에서만 지원합니다. 현재 나온 건 서울시와 인천시뿐입니다. 정기적으로 산부인과 가서 검진을 받는 임산부를 지원하기 위한 복지인데요. 지원 금액도 서로 다릅니다. 아래와 같아요.
- 서울시 : 임산부 1인당 교통비 70만 원 지급
- 인천시 : 임산부 1인당 교통비 50만 원 지급
서울시, 인천시 말고도 더 있나 궁금해서 찾아보니 아쉽게도 없습니다. 부디 더 확대해서 모든 임산부를 위한 2024년 임산부 혜택이 되길 바랍니다. 해당 신청은 정부 24 홈페이지 들어가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해요.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2024
산모와 태아가 영양소 풍부하고 좋은 식제품으로 만든 음식을 먹어 건강을 챙기라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혜택입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좋은 식재료를 임산부에게 공급하는 상품인데요. 해당 혜택을 받으면 식재료 값에서 20%만 여러분이 지급하고 나머지는 정부에서 지원합니다.
- 식재료 값 중 정부가 80% 지원 : 2023년 기준으로 하면 96,000원 지불하면 48만 원을 지원했습니다.
참고로 해당 혜택은 지자체별로 받는 기간이나 신청 방법이 다르니 여러분이 거주하는 지역은 어떤지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원래 정부 지원 국비 사업이었는데 2023년부터 예산 삭감으로 지자체별 운영으로 변경했어요. 신청은 구청에 방문해 신청 가능하고 해당 혜택은 에코이몰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확인 가능해요. 아직은 2024년에 어떻게 할 건지 따로 공지가 없습니다. 그래서 또 바뀔 수도 있어요. 그래서 해당 내용은 2024년 임산부 출산 육아 혜택에 넣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했는데 그래도 갑자기 폐지하진 않을 테니 소개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서 2024년부터 바뀌고 지원받을 수 있는 2024년 임산부 출산 혜택 8가지를 총 정리했습니다. 다 간략하게 정리만 해서 다음에 각각 자세히 정리해서 링크 남기겠습니다. 이 외 같이 보면 도움 되고 대비 가능한 2024년 관련 글을 링크로 가져왔으니 필요한 분은 같이 보며 참고해 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육아하시는 분에게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