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알라딘, 완벽한 실사화

by 유용한 이야기 2022. 4. 25.

알라딘 포스터

 

 

결코 만날 일 없을 거 같은 도둑과 공주의 만남

 

아그라바 왕국에는 술탄이 있었고 항상 술탄의 자리를 탐내 하는 흑 마법사 '자파'가 있었다. 자파가 술탄이 되기 위해서 마법의 램프가 필요했지만 마법의 동굴 입구에 들어가는 게 항상 실패했다. 동굴에 들어갈 수 있는 조건은 간단했다. '진흙 속의 다이아몬드만이 이곳을 통과할 수 있다.' 다음날 아침 아그라바 시내에서는 좀도둑 '알라딘'이 돌아다니고 있었다. 알라딘은 고아라는 이유로 무시도 받지만 언제나 착한 성품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아그라바에 특별한 존재가 한 명 더 있었다. 바로 신분을 숨기며 백성들의 생활을 살펴보기 위해 외출한 공주 '자스민'이 있었다. 그러나 자스민은 실수로 도둑으로 몰리게 된다. 이때 알라딘이 자스민을 도와주고 병사들에게 쫓기지만 모두 따돌리는 데 성공한다. 자스민은 알라딘에게 자신은 공주의 시종이라고 거짓말을 하고 대화를 나누기 시작한다. 둘은 은근히 공감대가 형성되었고 알라딘은 자스민에게  아름다운 도시 풍경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젠 시간이 늦었기에 둘은 헤어질 수밖에 없었다. 과연 둘은 다시 만날 수 있을까?

 

애니메이션 알라딘에서 무엇이 추가되었나?

 

사실 전반적인 이야기와 흐름은 거의 비슷하다. 애초에 새로운 해석이 아니라 디즈니의 팬들은 우리가 사랑했던 원작을 실사화해주길 원하기 때문이다. 전체적으로 캐릭터의 분위기가 많이 바뀌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알라딘과 자스민은 소년, 소녀였지만 둘 다 성숙한 어른으로서 모습으로 나온다. 무능력하고 키 작고 우스꽝스러운 없는 술탄의 모습은 왕으로서의 위엄을 보이는 모습으로 바뀌었다. 그 외에도 자파의 마른 모습은 멋진 모습으로 바뀌고 지니의 모습도 근육질로 바뀐다. 그 외에도 애니메이션에서는 마법 동굴 입구가 호랑이였으나 영화에서는 사자의 모습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과 달리 자스민의 애완 호랑이 '라자'의 비중이 추가되었다. 또 자파가 알라딘과 대화하는 모습이 많이 나온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자파가 변장을 해서 알라딘을 속이지만 영화에서는 자파는 변장하지 않고 솔직하게 자신의 욕망을 말하고 알라딘이 가지고 있는 욕심과 감정을 건드리며 자신을 도와달라고 한다. 그리고 지니가 인간으로서 변신해 알라딘을 도와주는 모습도 추가되며 자스민이 큰 활약을 한다. 애니메이션과 달리 영화에서는 그녀의 캐릭터성이 아주 당차고 더 능동적이며 리더십 있는 모습으로 나온다. 애니에서는 자스민은 공주라서 술탄의 자리에 오르지 못했고 알라딘과 결혼해 알라딘이 예비 술탄의 자리에 오르도록 된다. 그러나 영화에서는 자스민이 여성이지만 술탄의 자리에 오르게 된다. 그 외에도 자파의 앵무새가 마법으로 괴물이 돼서 알라딘을 추격하는 모습이 추가되고 자파의 흑마법이 추가되는 등 많은 것이 더욱 관객들을 흥미진진하고 영화를 풍부하게 만들어줬다. 물론 삭제된 설정도 있었는데 대표적인 게 애니메이션에서는 자스민이 '자파'를 속이기 위해 유혹하고 키스를 하지만 영화에는 넣지 않았다.

 

현실을 바꾸고 싶던 두 남녀의 이야기가 우리에게 전해준 교훈

 

결국 애니메이션 알라딘과 비슷한 뿌리를 가졌기에 주는 교훈도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난 다른 점이 하나 추가되었다고 생각한다. 앞서 말했듯 자스민의 역할이 추가되었고 여성으로서 술탄의 자리에 올랐다. 이 모습을 보며 페미니즘이 더욱 추가되며 능동적인 여성상을 만들어냈다고 볼 수 있다. 특정 지위에 오르는 것과 사람들을 보살피는데 성별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이건 애니메이션 알라딘과 달리 '우리의 운명'에 대한 철학이 약간 뒤바뀐다. 애니메이션의 자스민은 결국 공주로서 태어나서 자신이 가진 운명을 바꾸지는 못했다. 그녀가 술탄이 되지 못한다는 운명 말이다. 물론 알라딘 입장에서는 거지였던 자신이 술탄으로 위치가 상승한 것이기에 운명이 바뀐 것이다. 그러나 자스민 입장으로 보면 공주는 왕자 하고만 결혼할 수 있던 법이 있었다. 그런데 알라딘 덕분에 공주가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하고 결혼할 수 있다고 법이 바뀌었다. 이것이 그녀의 운명과 위치를 바꾸어주진 못했다. 그러나 이번 알라딘 영화는 다르다. 공주로 태어나서 술탄이 될 수 없다는 그녀의 운명이 바뀌었다. 그것도 그녀의 노력과 행동으로 인해 쟁취한 것이다. 결국 이 영화는 완벽하게 '우리의 운명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바꾸고 얻는 것이다.'를 따르고 있다.